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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초개인화·AI뷰티·뉴로코스메틱 인기 전망

기사승인 2023.11.26  20:2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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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온유 홍울 대표, 수원뷰티페스타 세미나 2024 화장품 산업 트렌드 주제 발표

(주) 온유 홍울 대표. 그는 11월25일 수원컨벤션센터 전시홀에서 열린 수원뷰티페스타 2023 뷰티 트렌드 세미나에서 “2024년에는 소비자들이 심신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인공지능(AI) 기반 뷰티기술 활용, 개인 취향에 맞춘 높은 품질을 제공하는 화장품 브랜드 등장에 관심을 둘것.”으로 전망했다.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2024년에는 소비자들이 심신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인공지능(AI) 기반 뷰티기술 활용, 개인 취향에 맞춘 높은 품질을 제공하는 화장품 브랜드 등장에 관심을 둘것으로 전망된다.”

기회를 만드는 화장품전문가 ㈜온유 홍울 대표는 11월25일 수원컨벤션센터 전시홀에서 열린 수원뷰티페스타 2023 뷰티 트렌드 세미나에서 “2024년 화장품 산업 트렌드가 ‘초개인화’, ‘AI를 기반으로 하는 뷰티’, ‘피부과학을 넘어 뇌과학으로’가 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유튜브 채널 '온유 홍울'을 운영하는 홍울 대표는 더페이스샵, LG생활건강 등을 거친 17년차 화장품 브랜드 매니저로 70개 브랜드 500개 제품을 출시했으며 브랜드 빌드업, BM교육, 임상설계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주) 온유 홍울 대표는 11월25일 수원컨벤션센터 전시홀에서 열린 수원뷰티페스타 2023 뷰티 트렌드 세미나에서 “2024년 화장품 산업 트렌드가 ‘초개인화’, ‘AI를 기반으로 하는 뷰티’, ‘피부과학을 넘어 뇌과학으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개인화

홍울 대표에 따르면 내년에는 퍼스널 컬러 중심 포인트 메이크업, 헤어컬러, 눈썹컬러, 렌즈컬러 등 초개인 맞춤화 등 큐레이션된 컬러가 K-뷰티의 미래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특히 AR로 컬러를 적용해 보고 이를 실제 제품으로 출력하는 기능과 색상과학을 사용한 맞춤형 포뮬러 등 색상 기술의 발전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피부과 클리닉 및 메디컬 스파를 위한 AI피부진단기 대체 솔루션 등장도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IOMA Paris는 매장조제 맞춤형화장품 대표 브랜드로 매장 내 피부진단기기와 진단결과에 맞춘 조제 제품판매, 기선 제품 매칭 판매모델을 갖고 있다.

고객은 매장방문과 동시에 현장에 배정된 매장직원의 도움으로 피부상태를 진단받고 이를 기반으로 컨설팅 서비스를 간략하게 받을 수 있음. 이후 사용 희망논의를 진행한 후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기계로 제조된 제품과 퍼스널 제품 라벨 정보를 받을 수 있다.

BITE BEAUTY는 현장에서 소비자에게 맞는 립스틱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으며 소비자 피부톤과 제품 색상을 매칭한 현장 컨설팅 서비스가 제공된다.

소비자는 온라인 예약과 매장방문을 통헤 제품 제조 컨설팅 서비스를 받을 수있으며 현장에서 전문가가 제조한 제품을 바로 가져갈 수 있어 소비자 반응이 좋다.

AI 기반 뷰티

인공지능은 뷰티산업을 더욱 개인화시키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변화시키겠지만 거버넌스와 투명성은 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인공지능이 뷰티 산업에 혁신을 일으키며 제품개발을 가속화하고 더 다양한 타깃을 포용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데이터를 분석하고 패턴을 학습하며 인사이트를 도출함으로써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신제품 개발 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브랜드는 소셜미디어에 올라오는 고객 피드백과 같은 정보를 활용해 격차를 파악하고 각 타깃 고객의 니즈에 맞춘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앞으로 AI는 개인의 선호도, 유전, 환경, 라이프 스타일을 기반으로 고도로 맞춤화된 뷰티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정밀한 피부분석, 개인 맞춤형 제품 추천, 실시간 건강 모니터링까지 지원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건강 미용제조업체 Takara Belmont는 거울과 디스플레이 모두에서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하는 AI 탑재 스마트 거울 'ECILA'를 출시할 계획이다. 미용실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된 이 거울은 헤어 스타일리스트가 고객과 더 잘 소통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프랑스 향수 화장품 스킨케어 브랜드 Geurlain은 유명한 Bee Bottle탄생 1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AI모델을 훈련시켜 1853년 탄생부터 2023년까지 Bee Bottle을 시대별로 재해석한 대담하고 미래지향적인 디지털 전시를 고안해 냈다.

일본 메이크업 브랜드 Kate가 만든 Kate Zone은 5개의 구역으로 나눈 가상 공간으로 가상 메이크업을 기반으로 한 몰입형 경험과 풍부한 정보, 지식, 데이터, 독점컨텐츠를 제공한다.

피부과학을 넘어 뇌과학으로

웰니스 다음 챕터는 정신적인 웰빙과 외모가 서로 연결되는 '심신의 아름다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심리피부학(Psychodermatology)과 뉴로코스메틱(neurocosmetics)과 같은 분야가 전세계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정신피부학은 심리적 웰빙과 피부건강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고 뉴로코스메틱은 마음과 피부의 연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감각적 경험, 아로마테라피, 긍정적 긍정을 통합한 제품들과 리추얼은 정신과 피부건간을 증진하기 위해 개발될 수 있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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