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장품산업연구원, 맞춤형 매칭 수출상담회 해외시장 진출 지원 MOU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은 국내 중소 화장품 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7월 11일 명동 세종 호텔 세종홀에서 ‘글로벌 화장품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출 상담회’는 국내 화장품 18개사와 일본, 미국, 베트남, 인도 등 9개국의 바이어 14개사가 참여하여 상담 횟수 99건, 계약 추진액 400만 달러 규모로 1 대 1 수출 상담이 진행되었다. 현장에서는 20만 달러 규모의 업무협약(MOU) 6건이 체결됐다.
특히, 성공적인 상담회 운영을 위해 사전에 해외 바이어에게 참여 기업의 제품 등을 소개하는 온라인 페이지를 제공하여 관심 품목을 선정, 원활한 상담과 실제 계약이 진행될 수 있도록 바이어마다 전문 통역원을 배치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각 화장품 업체와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진출 희망 국가와 연구원의 해외 진출 전략 정보를 기반으로 바이어를 맞춤형으로 매칭하였다.”라며 “이번 상담회가 참가 기업들이 제품을 해외 바이어에게 홍보하고 피드백을 받으므로써 새로운 해외 시장 진출 기회를 찾는 중요한 발판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또한, 연구원에서는 베트남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10월에 ‘베트남 현지 바이어 상담회’를 운영할 계획이며, 이후 계약 체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후속 지원할 예정이다.
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국내 K-뷰티 체험·홍보관(뷰티플레이)에서는 홍보관 입점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10개국 바이어를 대상으로 온라인 상담회를 진행 중이다.
금년 상반기에는 40개 기업의 상담을 지원하여 계약 추진액 48억원, 계약액 1억 7천만원을 기록하였다. 하반기에는 80개 기업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