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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베트남 시장 디지털 마케팅 뜬다

기사승인 2024.06.17  09: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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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장품산업연구원, 2024년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 (태국, 베트남편)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태국 화장품 시장에서는 인풀루언스, 베트남에서는 틱톡을 활용한 화장품 판매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2024년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태국, 베트남편)에 따르면 태국 화장품 시장에서는 제품 홍보에서 브랜드 런칭에 이르기까지 유명한 뷰티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태국 화장품 소비자 약 81%가 인플루언서의 추천에 따라 제품을 구매했다는 설문 결과가 있을 정도로 이들은 태국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비용이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에는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자신만의 브랜드를 런칭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태국 유튜버와 여성 가수 그룹이 런칭한 브랜드인 ‘아키타(Achita)’와 ‘비치 위드 브레인 (Bitch With Brain)’이 대표적이며, 두 곳 모두 기존의 팔로워와 지지층을 바탕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적극적으로 홍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인구의 절반 이상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틱톡(Tikotok)이 브랜드 홍보부터 이커머스(E-Commerce)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틱톡에서 공유되는 콘텐츠는 크게 스킨케어나 메이크업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는 ‘튜토리얼(Tutorial)’, 사용자의 솔직한 후기를 전달하는 ‘리뷰(Review)’, 제품의 제형과 컬러 디자인 등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쇼케이스(Showcase)’로 나눠지며 이러한 동영상 콘텐츠를 시작으로 입소문을 기대하는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틱톡 플랫폼에서 나가지 않고 바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틱톡샵(Tikotok Shop)이 브랜드들의 주요 판매 채널로 자리를 잡고 있다. 2023년 상반기부터 온라인 쇼핑몰 라자다(LAZADA)를 앞지르고 쇼피(Shopee)에 이어 매출 규모가 2번째로 높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연구원은 “태국에서는 인플루언서, 베트남에서는 틱톡 영상을 활용한 홍보·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나라마다 뷰티 트렌드와 제품 정보를 접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타깃 시장별로 홍보·마케팅 채널과 방법을 다르게 설정하는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인기 제품 분석
태국은 스킨1004(Skin1004)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앰플(Madagascar Centella Ampoule)’, 베트남은 제이코스멕(Jkosmec)의 얼티메이트 하이드레이팅 에센스 마스크(Ultimate Hydrating Essence Mask)가 상위에 랭크됐다.

태국에서는 스킨1004(Skin1004)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앰플(Madagascar Centella Ampoule)’의 랭킹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센텔라 성분을 주 원료로 사용하는 자연주의 스킨케어 브랜드로, 엄선된 성분과 친환경 방식을 통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스킨케어 솔루션 제공을 지향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 공식 계정에 판촉을 위해 만들어진 영상을 게시하는 것과 달리 소비자들의 가감없는 사용 후기 영상을 공유해 품질에 대한 자신감과 함께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앰플(Madagascar Centella Ampoule)은 국내 검증 기관의 다양한 테스트 결과를 통해 민감성, 여드름 피부에 대한 효능을 객관적으로 입증해 현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었다. 

실제 사용 후기에서 피부 진정 및 피부결 개선 효과를 체감하였다는 긍정적인 의견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빠르게 흡수되는 제형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베트남에서 조사기간 동안 랭킹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제품 중 하나는 제이코스멕(Jkosmec)의 ‘얼티메이트 하이드레이팅 에센스 마스크(Ultimate Hydrating Essence Mask)’으로 나타났다. 

제이코스멕(Jkosmec)은 세럼, 수딩젤, 시트 마스크와 같이 스킨케어 제품을 주력으로 하는 브랜드로, 주로 천연 원료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추어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품 라인을 시리즈로 구성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koreancosmetics' 와 같은 해시태크로 한국의 천연 원료 기반 스킨케어 브랜드라는 점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얼티메이트 하이드레이팅 에센스 마스크(Ultimate Hydrating Essence Mask)은 알로에, 코코넛, 녹차, 진주 등 9가지 각기 다른 천연 원료 에센스를 담고 있으며, 각 성분마다 효능이 달라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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