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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 매장수 급증 올리브영 추월

기사승인 2024.05.20  10: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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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기준 올리브영보다 181개 많아…화장품 카테고리 확대

올리브영 VS 다이소 매장수 현황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다이소는 올리브영 독주를 막을 수 있을까? 

시판 로드숍 화장품 유통시장에서 독주하는 올리브영을 견제하는 강력한 채널로 다이소가 주목받고 있다.

국민가게 다이소는 2023년말 기준 매장수가 올리브영보다 181개 많은 1,519개로 1년 동안 매장수가 137개 증가하며 40개 증가에 그친 올리브영을 제쳤다. 매출액도 3조원대로 올리브영을 바짝 추격하는 모습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말 기준 올리브영 매장수는 1,338개 규모로 전년 1,298개 보다 3.08% 증가했다. 전년대비 40개 증가한 규모다.

반면 2023년 다이소 전체 매장수는 1,519개로 전년 1,442개 보다 137개 늘어났다. 전년대비 9.50% 증가한 규모로 올리브영 보다 매장수 증가율이 높았다.
 
현재 시판 로드숍 화장품 유통 최강자로 굴림한 올리브영과 앞으로 당당한 시판 화장품 유통의 한 축으로 주목받을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다이소는 현재 뷰티·화장품 카테고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면서  고물가 시대 5천원 이하 초저가 화장품으로 승부를 낸다는 전략이다.

화장품 구매고객이 다른 카테고리 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비중도 큰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다이소 판매 주요 화장품 브랜드는 네이처리퍼블릭, 투쿨포스쿨, 클리오, 어퓨 등 브랜드숍은 물론 VT코스메틱, 다나한, 손앤박 등 중견브랜드 등 30여개 브랜드 270여종이 판매 중이다.

다이소측은 앞으로 신생 브랜드 입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등 화장품 뷰티 카테고리 품목수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간다는 전략이어서 올리브영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올리브영은 명실상부한 시판 로드숍 화장품 유통 최강자다. 국내 H&B숍 시장을 놓고 경쟁하던 롭스와 랄라블라를 시장에서 철수하게 한 장본인도 올리브영이다.

이들 H&B숍은 각각 2022년 4월, 2022년 11월 영업종료와 함께 시장에서 철수했다. 시판 화장품 로드숍 시장이 올리브영 독주체제로 넘어간 순간이다.

2019년 한국 화장품 시장에 진출한 ‘세포라’ 역시 LVMH 본사의 전폭적인 지원과 중심상권 대형 매장오픈에도 올리브영의 벽을 넘지못하고 한국시장 진출 5년만에 시장철수를 시작했다.

세포라는 2024년 5월 6일부터 단계적으로 온라인 몰, 모바일앱 스토어, 오프라인 매장 운영을 종료하며 철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지난 3월19일 공식 발표한 상태다.

중소업체 입점 유지 경쟁심화
업계에 따르면 올리브영 사업구조는 직매입 수수료 통상 30~45%수준이다. 여기에 행사비, 연출물 제작비 샘플 지원비 물류비 사용수수료 등 추가 부담(올리브영 세일, 4,6,8,12월), 납품자 재고 리스크 전가에 유의해야 한다.

올리브영 MD핵심 전략은 중소업체 브랜드 비중 약 70%로 높다는 점이다. 특히 신생 브랜드 대상 무리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트렌드 캐치 신생 브랜드 적극 발굴, 빠르고 차별화된 상품 소싱, 적시 적절 상품 효과적 노출(바둑알) 등을 추진한다.

올리브영 대표 화장품 브랜드는 넘버즈인, 닥터지, 라운드랩, 룸앤 메디힐, 클리오, 토리든 등이며 100억 클럽으로 기초(메디필, 리쥬란, 아리얼, 일소) 색조(코스노리, 퓌, 힌스) 맨즈케어(오브제), 퍼스널(힐링버드) 등이 있다.

특히 클리오, 라운드랩은 연매출 1,000억 달성했다. 기초 슬로우 에이징, 이너뷰티 품목을 강화하고 있다.

올리브영 100억 클럽 중소기업 비중은 2020년 39%, 2021년 40%, 2022sus 49%, 2023년 51% 수준으로 알려졌다.

올리브영 오프라인 점포현황을 보면 2023년 2분기준으로 총 1,339개 점(직영점 1111, 가맹점 228)으로 전전대비 50개점 증가했다.

올리브영 구매단가 약4만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특히 오늘드림 온라인 주문 후 3시간 배송, 오늘드림 서비스 7만건/월 등 픽업 온라인 주문후 직접 매장에서 수령한다.

또 기특한 일주일:POS앞 인기상품, 사이드 덤빈 :엔드 매대 옆 단독, 곤돌라:일반매대, 카테고리별, 골든존:120~160cm, 매출 20~30% 증가, 단 스테디셀러 제외, 벽장(Wall Bay):단독진열, 엔드 행사매대:단독 진열, 이지팩 행사 매대:유통기한 임박 할인 등을 추진한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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