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CEO 53.8% 표시광고 규제가 산업발전 발목

기사승인 2020.10.19  09:32:37

공유
default_news_ad2

-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산업 발전 기여 46.1%…해외 진출 걸림돌 ‘시장정보

[ 주간코스메틱 창간 24주년 특별기획 화장품 CEO 설문조사 ⓶ ]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상당수 CEO들이 현행 화장품 법규와 제도에 대해 혁신적인 상품개발을 제한하는 표시광고 문구 규제를 지적했고, 안전과 무관한 규제는 개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특히 최근 의원입법 발의된 화장품 제조원 표시제도에 대해서는 ‘자율 표시 또는 폐지’53.8%, ‘현행유지’ 46.1% 로 기업 여건에 따라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모양새다.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제도에 대해서는‘화장품 산업 발전에 기여할것’이란 의견이 46.1%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기업간 양극화 심화’를 예상하는 견해도 38.4%로 나타났다.

특히 ‘맞춤형화장품 제조관리사 자격시험 응시자 제한’ 등 제도보완을 지적한 CEO도 15.3%로 나타나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제도 시행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제도개선에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본지가 창간 24주년 특별기획으로 지난 한달 동안 주요 화장품 기업 CEO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다.

CEO 53.8% 해외 전시회 ‘시장상황 고려’지속 참가
해외 박람회 참가목적 ‘바이어 발굴·수출계약’ 69.2%

CEO 대부분이 해외시장 진출 최대 걸림돌로 ‘시장정보’를 꼽은 가운데 앞으로 해외 박람회에 시장상황을 고려해 참가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해외 박람회 참가목적을 묻는 질문에는 조사대상 CEO 중 69.2%가 ‘바이어 발굴 및 수출계약’을 꼽아 국내 시장포화에 따른 미래 성장동력을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모색하는 모습이다.

특히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운 점으로 ‘시장정보 부족’ 53.8%, ‘유통채널 확보’ 23.0%, ‘법규와 제도 등 시장진입 규제’ 15.3%를 꼽아 이들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지원과 업계의 공동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포스트 차이나로 유력한 국가로는 미국이 30.7%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베트남 23.0%, 러시아 15.3% 순으로 조사됐다.

중국 시장 진출의 첫 관문인 위생허가 제도에 대해서는 ‘과거보다 개선됐지만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한 CEO가 53.8%로 가장 많았다. 이어‘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30.7%, ‘여전히 까다롭고 복잡하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본지 창간 24주년 특별기획으로 최근 실시한‘글로벌’분야 CEO 설문조사 결과 조사 대상 CEO 중 84.6%가‘해외 화장품 전시회에 참가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참가한 적 없다’고 응답한 CEO는 15.3%에 불과했다.

지금까지 참가한 해외 화장품박람회 중 가장 성과가 높은 전시회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중 46.1%가‘상하이 박람회’라고 답했다.

이어 ‘홍콩박람회’38.4%, 광저우박람회 15.3% 순으로 나타났다. 대다수 기업 글로벌 비즈니스가 아직까지도 중국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해외 화장품 박람회 참가목적을 묻는 질문에는 기업별 입장과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양상이다. 조사 대상 CEO 중 69.2%는‘바이어 발굴 및 수출계약’을 목적으로 해외 전시회에 참가한다고 답했다. 이어‘시장 개척 및 브랜드 홍보’15.3%, ‘시장조사’7.69%, ‘트랜드 분석’ 7.69%로 조사됐다.

CEO 대부분은 앞으로도 해외 화장품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하겠다는 입장이다. ‘향후 해외 화장품박람회 참가계획?’이란 질문에 설문조사에 참여한 전체 CEO중 53.8%가‘시장상황을 고려해 결정한다’고 응답했다.

이어‘지속적으로 참가할 계획이다’고 답한 CEO도 46.1%에 달해 앞으로 해외전시회 참가를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를 펼치려는 국내 기업간 경쟁도 그만큼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해외 진출 최대 걸림돌‘시장정보’부족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운점으로는 법규와 제도, 유통시장 정보 확보가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해외시장 진출에 가장 어려움점은?’이란 질문에 조사대상 CEO 중 53.8%가‘시장정보 부족’을 꼽았다.

이어‘유통채널 확보’23.0%, ‘법규와 제도 등 시장진입 규제’15.3%, ‘소비자 특성 파악’7.69% 순으로 답했다.

中 위생허가 추가개선 필요 53.8%
중국 위생허가 제도에 대한 CEO 견해는 어떨까? ‘중국 위생허가 제도에 대한 귀하의 생각은’이란 질문에‘과거보다 개선됐지만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한 경우가 53.8%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30.7%, ‘여전히 까다롭고 복잡하다’15.3%로 나타나 CEO 대부분이 중국 화장품 시장진입 첫 관문인 위생허가 단계부터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온라인 유통경로’를 묻는 질문에는‘소셜커머스’53.8%, ‘오픈마켓’23.0%, ‘종합몰’15.3%, ‘화장품전문몰’7.69% 순으로 답했다.

이밖에 조사대상 기업 84.6%가 자체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61.5% 기업이 인터넷 전용브랜드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원 폐지 53.8% VS 자율표시 46.1%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제도 보완 15.3%

화장품 제조원 표시제도에 대한 CEO들의 견해는 어떨까? 또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제도 시행에 따른 입장은?

본지가 창간 24주년 기획으로 주요 화장품 기업 CEO를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 CEO 53.8%는‘현행 화장품법상 최종 판매자가 소비자 품질 클레임에 대한 책임을 지기 때문에 폐지 또는 자율표시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답했다.

또‘화장품 품질과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성 확보 차원에서 현행 표시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응답한 CEO도 46.1%에 달해 견해가 엇갈리는 모습이다.

현재 화장품 제조원 표시 삭제를 골자로 한 화장품법 개정 법률안이 의원입법으로 발의된 상태여서 앞으로 국회 논의과정이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된다.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제도개선 15.3%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제도에 대해서는 화장품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응시자격 제한 등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국내 화장품 산업 발전을 정책적으로 지원한다는 차원에서‘화장품 R&D 분야 예산 지원’을 정례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제도에 대한 견해을 묻는 질문에 조사대상 CEO 중 46.1%는‘소비자가 원하는 화장품을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화장품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고 답했다. 

이어 38.4%는‘맞춤형화장품 조제 관련 시설기준, 기술력을 갖춘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간 양극화로 화장품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격차가 더욱 심화될 것이다’고 응답했다. 

15.3%는‘소비자 안전 등 전문성이 요구되는 만큼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자의 자격을 제한하거나 합격기준에 과락을 추가하는 등 제도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식약처에 바라는 정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46.1%의 CEO들이 안전과 무관한 불필요한 규제완화를 1순위로 꼽아 약사법을 토대로 제정된 현행 화장품 법규와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표시광고 규제가 산업발전 발목 92.3%
‘현행 화장품 법규와 제도 중 규제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전체 조사 대상 CEO의 92.3%가‘화장품 표시광고 표현 문구 제한으로 인한 연구개발 한계’라고 답했다. 이어‘화장품 제조업 신고제로 인한 무분별한 시장진입’을 꼽은 CEO가 7.69%로 나타났다.

기능성화장품 심사제도에 대해서는 긍정과 부정이 엇갈리는 모습이다. ‘기능성화장품 심사제도가 국내 화장품 산업 발전에 미친 영향’을 묻는 질문에 46.15의 CEO들이‘화장품 기업 연구개발 의욕을 자극해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고 응답했다.

같은 질문에 30.7%의 CEO는‘고시 성분을 활용한 무분별한 제품 생산으로 기능성 제품 하향 평준화를 초래했다’고 답했다.

현행법이 고시 성분과 함량 범위내에서 원료를 배합해 브랜드 명칭만 바꿔 제조판매하는 업계 일각의 부정적인 측면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식약처가 허가한 기능성화장품 품목을 보면 신원료로 허가받은 품목보다 이미 심사받은 품목과 주성분·함량 등이 같은 경우가 대부분인 게 현실이다.

기능성화장품 범위 확대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이다. 기능성화장품 범위확대관련 CEO들의 견해를 묻는 질문에‘화장품 산업 발전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작용 했다’고 응답한 CEO가 전체의 61.5%를 차지했고‘혁신적인 화장품 개발을 위한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다’고 답한 경우도 30.7%로 나타났다.

식약처 안전무관 규제 완화 46.1%
식약처에 대해서는 주문이 많은 모습이다. ‘식약처에 바라는 정책이 있다면’이란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46.1%가‘안전과 무관한 불필요한 규제 완화와 제도개선’을 꼽았다.

이어‘중국 위생허가 규제 완화 등 해외기간 교류협력 강화’23.0%, ‘화장품 범위확대’15.3%, ‘제조업 허가제 등 무분별한 시장진입 규제’7.69% 등으로 나타나 CEO 대부분이 규제보다 산업 발전에 초점을 둔 정책 추진을 요구하는 모양새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8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