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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를 헤쳐나가는 힘 …‘신성장 제품’ 수출 견고

기사승인 2020.05.26  16:2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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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망소비재 '화장품' 수출 금액 K-뷰티 영향 연평균 22.2%씩 성장, 1분기 3.9% 성장

 

[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코로나19로 해외시장 개척이 힘들어졌지만 차세대 반도체, 바이오헬스 등 8대 신산업 품목의 수출은 호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원장 신승관)이 22일 발표한 ‘신성장품목 수출 동향과 시사점’에 따르면 8대 신산업의 올해 1분기 수출액은 21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7% 성장했다. 특히 수출 규모가 큰 차세대 반도체와 전염병 특수를 누린 바이오헬스의 수출이 각각 22.9%와 26.3% 증가했고 전기자동차(25.1%)의 증가세도 돋보였다. 8대 신산업에는 전기자동차, 로봇, 바이오헬스, 항공·드론, 에너지 신산업, 첨단 신소재, 차세대 디스플레이, 차세대 반도체 등이 포함된다. 같은 기간 전체 수출은 1.4% 감소했다.

특정 상품의 세계 시장에서의 비교우위를 판단하는 무역특화지수도 신산업은 2015년 0.11에서 2019년 0.21로 상승하며 점차 경쟁력이 개선됐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를 겪은 1분기에는 바이오헬스, 첨단 신소재 등의 무역특화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0.06, 0.02 상승하며 경쟁력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지난 2016년 선정한 5대 유망 소비재, 2019년 선정한 유망 산업 등도 1분기에 플라스틱제품(3.9% 증가), 화장품(3.9% 증가), 농수산식품(3% 증가)을 중심으로 선전했다.

화장품은 K-뷰티의 영향으로 연평균 22.2%씩 성장하여 유망소비재 전체 수출금액 상승을 견인하였으며 농수산식품, 생활용품은 증가하였으나 패션의류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수출금액에서도 화장품은 성장을 이어갔다.

또한 K-뷰티의 영향으로 수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신성장품목 중 무역특화지수가 2015년 3.25%에서 2019년 0.61%로 가장 많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반면 정부가 2006년 선정한 반도체, 기계, 석유제품, 자동차 등 13대 수출 주력제품은 수년간 수출이 감소세를 보이며 1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했다”면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해 새로운 유망품목 발굴 및 육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무역협회 이진형 수석연구원은 “과거 우리 수출을 지탱해 오던 13대 주력품목의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신성장 품목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다”면서 “글로벌 무역환경 변화에 따라 신성장 품목을 꾸준히 발굴해 수출 주력 품목으로 육성하는 등 미래 지향적 수출 선순환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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