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주요 수출 국가인 中 ‘란런 화장품’ 인기

기사승인 2019.07.16  11:02:52

공유
default_news_ad2

- 화장품산업연구원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5호…중국 시장동향 트렌드 분석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발간한 2019 글로벌코스메틱포커스 5호 중국-일본편(Ⅱ) 표지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중국 화장품 시장에선 란런(懒人) 화장품, 일본에서는 미니멀리즘이 유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조남권)이 최근 발간한 2019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5호 중국-일본편(Ⅱ) 자료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의 주요 수출국가인 중국은 란런(懒人) 화장품, 일본에서는 미니멀리즘이 인기다.

중국에서 ‘란런(懒人)’은 ‘게으름뱅이’라는 뜻으로 편리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란런경제(懶人經濟)가 2018년 주요 키워드로 떠오른 후 주로 식품, 가구, 가전 등 분야에서 란런제품이 많이 출시되었으며, 점차 화장품 산업으로 확대 추세다.

특히 메이크업이 서툴거나 어려워하는 여성들을 타깃으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색상이 조합된 형태의 아이섀도우, 아이브로우 가이드(틀)가 대표적이다.

일본에서는 가성비가 좋은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쁘띠프라(プチプラ)와 칫코스메틱(ちっコスメ)이 대표적인 예이다.

쁘띠프라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일컫는 말이고, 칫코스메는 미니멀리즘을 반영한 소용량 화장품을 뜻한다. 쁘띠프라는 20~30대 여성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그 이유는 저렴한 가격 때문에 다양한 제품을 부담없이 시도할 수 있고 드럭스토어와 같이 가까운 곳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칫 코스메 제품은 여행용 미니사이즈 제품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가네보, 고세 등 프리미엄급 브랜드들도 칫 코스메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편의점 브랜드들도 앞 다투어 자사에만 입점한 한정판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연구원은 “접근성, 가격, 용량 등 구매 장벽을 낮추어 소비자가 쉽게 구매하도록 유도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마케팅 분석에서는 중국에서는 콜라보레이션이, 일본에서는 차별화된 스토리와 캐치프레이즈가 주목할 요소로 나타났다.

중국에서는 화장품 브랜드들이 공동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런칭하기도 하고, 다양한 예술 분야와 크로스 카테고리(Cross-Category)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일례로 ‘로레알맨(L'OrealMen)×어벤저스앤드게임(Avengers:Endgame)’과‘퍼펙트다이어리(PerfectDiary)×대영박물관(TheBritishMuseum)’의 콜라보레이션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한편, 일본에서는 차별화된 고유의 스토리와 캐치프레이즈를 활용한 마케팅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인정신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브랜드 스토리로 삼아 고유의 전문성을 강조하는가 하면, 간단명료한 캐치프레이즈로 소비자에게 강조하고자 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킨다.

이에 대해 연구원은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이 경쟁하는 화장품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하고 오래 기억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며, “중국과 일본의 마케팅 사례들이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방법 모색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현지 시장진출 성공사례에서는 투쿨포스쿨(too cool for school)과 코스메렙을 소개했다. 중국시장에 진출한 투쿨포스쿨(too cool for school)의 해외영업팀은 “최근 중국시장에서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K-beauty의 입지가 예전과 같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고 녹록치 않은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또 “중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고, 지역별 피부특성, 기후 등은 물론 소득수준까지 고려한 전략과 현지 홍보와 마케팅을 꾸준히 진행해야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일본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코스메랩의 박진영 대표는 “일본에서 K-beauty는 빠른 신제품 출시, 귀엽고 재미있는 제품 패키지, 합리적 가격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고 현지 시장의 평가를 전했다. 이어“차별화된 전략 제품 개발, 품질과 성분은 일본 시장 진출 성공을 가름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라며, “수입 통관 가능여부 확인, 가격 경쟁력 보유, 마케팅 전략 수립 등 어느 하나 놓쳐서는 안된다”고 면밀한 사전 준비를 강조 했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8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