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터넷 홈쇼핑 성장세 지속 전망

기사승인 2019.01.09  17:44:39

공유
default_news_ad2

- 대한상공회의소 소매유통업 2019년 1분기 경기 전망지수 발표

[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편의점, 슈퍼마켓 등 소매유통업계의 2019년 1분기 유통시장에 대한 부정적 전망이 제시되었다. 이와 대비 인터넷쇼핑과 홈쇼핑 등 무점포업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분석되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9년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전분기보다 4포인트 하락한 ‘92’로 집계됐다. 3분기 연속 하락세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 Retail Business Survey Index)가 기준치(100)를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많다는 뜻이다.

업태별 지수를 살펴보면 홈쇼핑(110)과 온라인쇼핑(103)은 경기호전을 기대하는 기업이 많았다. 한편 백화점(94), 대형마트(94), 슈퍼마켓(80), 편의점(71) 등 오프라인 업태들은 부정적 전망이 많았다. 백화점은 지난 분기보다 지수가 11포인트 하락해 기준치 100을 밑돌았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추이

강추위를 기록했던 작년보다 모피와 패딩 등 고가 의류의 판매가 부진할 전망이다. 화장품과 명품 소비로 매출을 견인하는 ‘VIP고객’의 전체 소비액도 전분기보다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홈쇼핑은 전분기보다 10포인트 하락한 110을 기록했지만 여전히 호조세를 이어갔다. 2월은 영업일수가 적고 연휴에 시청자가 줄기 때문에 1분기 실적은 전분기보다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T커머스, 모바일 등 신규채널 판매의 꾸준한 성장 기대감으로 호조세를 이어갔다. 온라인쇼핑 전망지수는 103으로 지난 분기보다 4포인트 떨어졌다. 코리아세일페스타,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 등 대대적인 할인행사로 매출이 크게 늘었던 지난분기 대비 기저효과가 작용했다. 또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프로모션과 배송, 멤버십 등에 소요되는 마케팅 비용이 다소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소매유통업계의 1분기 수익성은 ‘악화될 것’(72.9%)이라는 전망이 ‘호전될 것’(8.5%)이라는 전망보다 많았다.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는 편의점(88.8%), 슈퍼마켓(67.5%), 대형마트(55.3%) 등의 업태에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는 온라인쇼핑과 홈쇼핑에서는 전분기 수준의 수익을 기대하는 업체가 74.2%, 40.0%로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김인석 대한상의 상생정책팀장은 “소비위축과 비용압박에 직면한 유통기업들은 낭비요소를 제거하고 수익구조를 다변화하는 등 업역파괴의 자기혁신에 나서고 있다”면서 “유통기업들이 경쟁력 확보에 성공할 수 있도록 새로 도입되는 규제가 시장상황에 맞는지 면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1분기 수익 전망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8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